심형래 감독은 대한민국 관객에게 감사해야한다
디워를 못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디워에 대한 이야기.

주말 시간을 쪼개서, 씨네씨티에서 마지막회로 트랜스 포머를 봤다. 의외로 이렇게 늦게 본 이유는, 매번 갑자기 나타난 경쟁자로 인해 보고 싶은 영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곤 했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괜찮았다.  솔직히 말해, 만화영화적 상상이 마치 실사처럼 움직인다는 것이 중요한 영화였기 때문에, 내러티브의 유치함은 그냥 넘어가 줬다. '용기'하나로 모든 설득이 이루어지는 건, 말도 안되게 유치하긴 하지만 당연히 이 장르에선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 관객들이 심형래씨의 디워를 옹호하는데에도 사용되는 논리다.

 
"스토리가 엉성해?  괴수영화적 문법으로 받아들여라.
우리나라 이정도 까지 그래픽이 가능하다는게 중요한거야."

그리고 이영화는 현재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다. 솔직히 이성적인  관객만으로 가득찬 곳이라면 이건 말도 안되는 일이다. 그러니까 더더욱 심형래 감독은 관객에게 많이 감사해해야 한다. 그들의 취하고 있는 디워에 대한 '입장'에 눈물겨워 해야 한다.

(정말 주변이 온통 디워 이야기다)


왜 말도 안되냐고?

예전에, 국내 모 포탈의 검색사업쪽 팀장에게 마케팅 관련 의뢰를 받으며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자신들의 검색서비스가 이제 네이버를 95% 쫓아 왔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그로 인해 큰 경쟁력이 생겼다고. 네이버 못지 않은 자신들의 검색결과가 그렇게 신기하고 자랑스럽나보다. 그리고 그렇게 좋아졌으니 자신들의 검색서비스 이용률이 네이버의 95%까지 쫓아올꺼라 은근 기대하는 듯 했다. (사실 네이버가 정말 훌륭한 '검색'인지, 아님 훌륭한 퍼블리싱인지는 잘 모르겠다)

이건, 실소를 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한번 생각해 보자. 100%짜리가 버젓이 있는데, 일부러 95%짜리를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바보가  세상에 얼마나 많을런지. 경쟁사 대비 95%까지 진보된 검색기술을 즐거워하고 감동스러워할 수 있는 사람들은 같이 개발한 사람들 뿐이다. 나 같은 외부인은 아무 망설임 없이, 100%를 쓴다. 그들이 네이버를 제낄려면 단 1%라도 앞선 101%가 되어야 한다. 아니면 95%이지만 독특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던지. (검색결과 정렬의 기준이 다르다는 식의...)

아주 후하게 점수를 주자. 디워의 그래픽이 헐리웃 수준의 90%를 쫓아왔다. 하지만 그래픽 100%짜리 트랜스포머나 라따뚜이를 제끼고 굳이 90%짜리를 볼 필요가 있을까. 100%를 알고 있는데, 90%가 감흥을 줄리가 만무하다. 영화를 한편만 볼 수 있다면, 차라리 라따뚜이를 보는게 현명하다.

솔직히 난 90%짜리 그래픽을 볼 이유가 없으므로, 디워를 안봤고, 앞으로 볼 생각도 없다. '괴물'처럼 그래픽따위 중요하지 않은 괴수영화라면 모르겠지만, 이건 그야말로 그래픽이 주인공인 영화니까. 절대로, 심형래씨에 대한 반감이나 무시 이런건 전혀 없다. 시인이 만드는 영화도 매번 봤는걸 뭐. 그저, 예고편을 보니 완성도가 좀 떨어져 보였고, 나에겐 매력이 없었다. 그저 난 냉정한 관객이기 때문이었다.

(아주 냉정하게 말해, 잘 만든 게임 오프닝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냉정하고 싸가지 없는 나완 달리 90%짜리 그래픽에 감흥을 넘어선 감동을 느끼는 관객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들은 이런 사람들이다.

앞서의 포탈의 사례에서 처럼, 90%까지 올라온 자신들의 검색결과가 흐믓하고 감격이 벅찬 사람들이다. '아, 우리 검색도 이정도까지 성장했어' "우리". 내부인. 그들은 심형래씨의 영화를 보며 '우리'라는 경계선안에 그것을 집어넣는다. 그들은 한국 영화계의 내부인이며, 한국 컴퓨터 그래픽계의 내부인이며, 그들은 영구필름의 내부인이며, 디워의 스탭이다. 적어도 그들의 '입장'은 그렇다. '디워'에 대해 객관적일 수 없는 사랑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그들은 붉은 티를 맞춰입고 시청앞에 공포스러울 정도로 가득히 모여 '대~한민국'을 외치던 사람들이다. 우리나라 선수가 오버헤드킥 한번 시도한것도 그렇게 감동스러울 수가 없다. 성공 못했으면 어떤가? 조금 어설펐으면 어떤가? 우리나라도 이정도까지 쫓아왔다는 사실 하나로도 가슴 뛸 수 있는 것이다.

방금, 점심시간에 뒷테이블의 여성 그룹이 디워에 대해 하는 이야기를 들었다.
(평소라면 괴수영화 절대 안볼 사람들 같다)
 
"재미는 없었지만 그냥 재미없다고 말하기가 좀 미안해"
"맞아. 그래도 몇몇 장면은 멋있었잖아."

심형래 감독님. 정말 이런 착한 관객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이렇게 편파적인 사랑을 보내는 관객이 어느나라에 있을까? '우리나라가 이정도면'에 열광해 주는 무섭도록 애국적인 관객들이 어딨을까?

(다음에 흥행할 수 있는 영화를 알려줄까?  한국판 스타워즈를 만들면 된다. 한국판 블록버스터 전쟁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한국판 블록버스터 괴수영화 '디워'의 맥을 이어 흥행할테니. '아아~한국형 우주영화도 이정도의 규모있는 그래픽이 가능하구나 ㅜㅜ'라며 관객은 감동해 줄테니까. 80%완성도라고 하더라도...)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오잉 | 2007/08/13 12:36 | 낙원 영화 | 트랙백 | 덧글(24)
트랙백 주소 : http://onesuck.egloos.com/tb/53601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여우비 at 2007/08/13 12:40
아아..저는 도대체가 '궁금해서' 보려구요; 대체 어떻길래 이 난리야-_- 하는 느낌;; 정말 딴에는 효과적인 마케팅입니다, 이거;;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3 14:35
택시를 탔는데, 나이 아주 많으신 기사분이 "그, 디~워 보셨어요?" "아뇨~" "그, 볼만 하다 하던디...함 보세요~" 이러시더군요.
Commented by 박준일 at 2007/08/13 15:49
검색의 경우의 예를드신것은 적절치 않아 보이네요
말 그대로 검색은 최고 좋은것을 찾아서 검색하겠지만
그럼 글쓴님께서는 최고의 100퍼센트 스토리구성의 영화를 보셨다면
그후로 그 밑의 영화는 안보실건지요?
검색과 틀리게 90퍼센트 완성도의 영화라면 딱 90퍼센트까지는 아니라도
80퍼센트 정도는 재밌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Cranberry at 2007/08/13 16:58
전체적인 완성도가 90%가 아니라, 영화의 완성도를 구성하는 수많은 요소들 중에 단 하나 CG만이 90%이고 다른 것이 형편없다면 그건 영화를 보아야 할 이유가 될 수가 없겠죠. 다른 것들에도 불구하고 CG가 110%라면 그건 영화를 보아야 할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요.

저 역시 오잉님과 비슷하게 디워의 트레일러를 보면서 '음... 쥬라기 공원 시절 그래픽?'(전 좀 후합니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트레일러에 나온 부분 말고 실제 영화를 극장에서 보면 어떨지는 전 보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볼 생각이 없기 때문에 알 수 없겠지만, 세상 그 어느 영화가 트레일러에 제일 못 나온 부분을 골라서 넣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후한 관객을 두어서 몇 백만 흥행을 하고 사회 현상까지 일으킬 수 있었던 심형래 씨는 정말로 대한민국 관객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3 17:05
박준일님///
글쎄요. 영화의 서사성이나 메시지를 몇퍼센트 따위 수치로 작품들을 비교하는건 애당초 어불성설이죠. 세상에 수많은 주관만큼 서로 다른 느낌을 받으 ㄹ수 있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의 최고 좋은 것이란건 없는거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CG의 완성도라면 비교적 수치따위를 갖다 붙일 수 있겠죠. 볼게 CG밖에 없는 영화라면, 택일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90% 따위는 별로 보고 싶지 않겠죠.

그리고 사실 검색이던 몇 퍼센트 따위 숫자던, 그저 이야기를 이어나가기 위한 예일 뿐입니다. 사회과학적인 비교대상 따위가 아니라. 그저 '내부인'으로써의 '우리것'에 대한 편애를 이야기 하고 싶었을 뿐이랍니다.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면, 제가 의사전달에 아직 미숙해서 그런거겠죠. ^^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3 17:17
헉, 크랜베리님이 잘 설명해 주셔서, 제 덧글이 뒷북이 되 버렸군요. 맞아요. 딱 그런마음입니다 ㅜㅜ

그런데, 콩사탕님의 파시즘 관련글을 보니, 디워도 묘하게 맥락이 닿아있는 듯 하여 안타깝군요. 우리는 조금 파쇼의 기질이 있는듯 해요.
Commented by 아잉뽕 at 2007/08/13 18:13
배신자! 혼자 트랜스포머를 보다니-_ -;
Commented by 하이디 at 2007/08/13 18:13
디워, 하도 떠들어대니까 어떤 영환지 궁금해서 보려는... 마음 있었는데
나까지 동조해주지말아야겠단 생각드네-_ - 내가 몇백만 신화의 주역이
될 수도... 그런 민망한 일이 벌어질까봐 겁난다;
Commented by 탄자니아 at 2007/08/13 18:29
영화를
보아야할 이유와
보아야할 이유가 될 수 없는 이유라..영화에 그런게 있나요? ^^;

저에게 익숙한 플랫폼으로.. 책을 들었을때..
책에는 읽어야할 이유와 읽어야할 이유가 될 수 없는 이유같은 것은 없습니다. 결단코. 모든 책은 읽은 읽어도 됩니다. 읽고 나서 칭찬할지 비난할지 결정할 수 있는 비판의 이유만이 존재할 뿐이지요. 양서와 악서의 구분은 지적 능력 박약의 인간들에게나 필요한 것이지요. 세상에.. 악서가 어디있습니까? 무지가 악이지요.

그와 다르게

보아야할 이유와
보아야할 이유가 될 수 없는 이유가 영화에는 있나보지요~?
영화는 책보다 훨씬 깊이가 있고 어려운 플랫폼인것 같습니다.

---------------------
환란시절의 금 모으기 운동이나 월드컵 광풍 그리고 디워 같은 일들이 벌어질 때마다 저는 솔직히... 한국이 족팔립니다. 그것이 생산적이든 소비적이든 말이죠.

이 깨끗하고 순수한 단일 한민족 국가에서 비주류 B급 성향의 인간이 살아간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인것 같습니다. 이번만큼은 진중권도 맘에 안들고 디워 옹호 네티즌들도 맘에 안드네요. 디워 좀 그냥 내버려 뒀으면 좋겠습니다. ^^
Commented by 홀리 at 2007/08/13 18:50
Commented by 아잉뽕 at 2007/08/13 18:13
Commented by 하이디 at 2007/08/13 18:13

신기하군요! *
Commented by 어린여우 at 2007/08/13 19:06
솔직히 난 디워 안보려구요. 돈 많이 투자한 심형래 아저씨에겐 미안하지만,(솔직히 감독이라고 부르기 싫음) 그리고 왜 내가 미안해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지만, ㅎㅎㅎㅎ 안보면 그만이잖아요. 후후

자기가 3D 좋아서 시작한 일이고, 영화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고.
욕심이 나서 시작한 일이고 마지막으로 자기 명예가 탐이나서 끝내려 한일이니 그 명예 채워주려는 그 몇백만명 중 한명이 되고 싶지 않네요..후후
(지독한 이기주의죠...후훗)

어째든, 썩 잘만들어진것같지도 않고, 한국인력으로 3D한것도 아니고..
캐실망..한국인력으로 3D해서 저정도 나왔다면 당연히 첫날 가서 봤겠음.
허나 오나전 외국인력 썼다고 자랑스럽게 다 까발리고 공중파에-_-;
돈 마이썼다고 돈 쳐발랐다고 아주그양 자랑스럽게 다 공개해주시고-_-;;
돈 마이쓴게 자랑인가? 으후..암튼 난 썩 그닥...안보고싶은 영화중 하나..
용가리새끼가 알까고 나왔다고 해도 안봅니당..

인터넷에 뜨면 스트리밍으로 돌려가면서나 봐야지-_-;
Commented by citre at 2007/08/13 19:24
디워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역시 센스 있는 글 솜씨. 동선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해놓은 폭약을 정확한 타이밍에 하나 하나 점화시키는 세련된 연출에 잠깐 정신을 잃어 덧글 남기고 갑니다.. ;;
Commented by 나두 at 2007/08/13 21:51
궁금해서 봤는데..
예고편이 다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런 화면으로 보는 것하고는 차원이 틀림..
극장이 아니면 느낄수 없음..
트랜스포머도 컴화면으로 예고편 보면 별거 아니게 보임..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3 22:04
/아잉뽕 & 하이디/님, 정체성을 찾으세요. 하이딥니까, 아잉뽕입니까.
/탄자니아/님, 맞아요. 세상에 보지 말아야할 책도, 영화도 없어요. 어떤 컨텐츠던 우리에게 무언가는 느끼게 하니까. 다만 우리의 한정된 '시간'이라는 리소스가 안타까울 뿐이죠. 책읽기와 영화보기에도 효율성을 생각해야 하니까요. 되도록이면 같은 시간을 투자해서 효용이 더 높은걸 택할 수밖에 없는게 현실이니까요.
/어린여우/님. [ㅇㅇㅇ]이 속에 들어있는게, 어린여우야? 흠흠. 어쨋든, 너무 화내지 말라고. 뭐 안보는건 우리의 권리니까.
/citre님/너무 계산하고 글을 쓴다는 질책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어릴때부터 논술은 어느정도 버텼지만, 시는 한줄도 못썼다지요. ㅜㅜ
Commented by 어린여우 at 2007/08/14 12:48
[ㅇㅇㅇ]속에 들어가 있는게 양이죠. 어린왕자는 양을 보고싶어하죠. 난 어린왕자를 지키는 수호자죠. 동시에 양도 지키는 수호자죠. 후훗^^ 뽜하하하하 거창하다 거창해~
Commented by 홀리 at 2007/08/14 12:53
/오잉/ 하이디는 2005년 9월 25일 점심 12시 이전, 아잉뽕은 그 이후를 지배하는 아이덴티티가 아닐까? 아이덴티티란 본디 여러개를 거느릴 수 있는 것이 한 인간의 고유한 특권이거늘, 어디서 감히 과장 마마님께 정체성 운운을! *
Commented by 하잉뽕 at 2007/08/14 13:39
우겔겔겔겔
Commented by 홀리 at 2007/08/14 16:13
↑ 나 내 덧글 취소할래, 웬지 무서워졌어! *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4 16:27
험험, 여기는 놀이터가 아닙니다. 홀리님, 그리고 아잉뽕&하이디&하잉뽕님 -_-;
Commented by 민지님 at 2007/08/15 03:14
ㅋㅋ 마츠코 리뷰보다 정말 캐공감해서 쭉~ 모든글을 읽고있는데요 사실 요새 소라아오이가 좋아져서 (전 여잡니다) 마츠코에 나왔는줄몰랐는데 재미잇는사실이더군요 마츠코는 출연진이 정말 초호화죠 모모코에서 나왔던 츠지야안나라든가도 감빵갔을때 단 2초정도 출연하고.. 그감독의 미장셴과 그래픽적요소나(전체적분위기와 색감) 음악적요소는 제가 제일 싫어하는 신파 스토리를 커버를쳤죠 ㅋㅋ 하지만 전 괴수영화를 정말 좋아라하는데요.. 반지의 제왕 언더월드 이런쪽이죠 ㅋ저는 트랜스포머도 두번이나봤고 (물론 남지친구때문에 한번더본거지만) 디워도 봤는데요 무척기대를했죠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90점짜리 그래픽이긴하죠 ㅎㅎ 스토리나 연출은 거의 ..뭐..하지만 저도 빠져들었답니다. 전투신은 매끄러웠어요 (박진감같은거).마지막 부분에선 정말 돈 안아까웠습니다. 글쓴님이 너무 글을 잘쓰셔서 다들 빠져들어 동조하시는데요 뭐 몇백만 신화의 주역이되든안되든.. 반감을 가져서 안보시고 다음흥행할 어쩌구하시는건 제가생각하기엔 아닙니다.뭐 제한된 자기시간을 운용하는것에대해 왈가왈부하는것이아니오라 ㅎㅎ 제가 다니는 과가 영상 시각모두다하는데 저희과 선배님중에 픽사에 계신분이 세미나를왔거든요.. 두분다 킹콩, 반지의제왕에 참여해서 그래픽을 하신분인데 이건다른일면이긴하지만 미국에서만 할수있었던 그래픽을 한국에서 펼칠수있는꿈이된거니 전 조금황홀했어요. 그분들이와서 자기들이 미국에서 가난하게살면서 몇년간 그래픽배우느라 캐고생한거나..3d제작과정보니 눈돌아갈정도로 힘들고 뼈깎고 하는거보니까요. 그냥 뭐 보고싶은분은보고 느끼고 안보고픈분은 그냥 예고편보고 그래픽어쩌구 하지않았으면하는저의 마음이네요. 지금 엠비씨조금 찍어간 엔딩이 제맛이거든요 ㅋㅋ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16 11:36
츠지야 안나 주연의 사쿠란이라는 영화도 곧 국내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음악을 시이나 링고가 담당했으니 필견이죠. 그리고, 제 글도 디워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민지님같은 그런 따뜻한 마음들이 오늘날의 디워를 만들고 있다는 거죠. 디워의 흥행의 주역이 영화가 그 자체라기보단, 착한 관객이라는 것. (덧, 전 기본적으로 CG가 주인공인 영화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뭐 그런거야 개인 성향이니 이해해 주시겠죠?)
Commented by 민지님 at 2007/08/18 23:28
앗 요새 방학을맞아 계속 오잉님의 블로그에 소라아오이로 검색해 들르는데요.. ㅡㅡ(이방법밖에 생각이안나서)..쭉둘러 영화잡설보고나니 디워에대해 흥분을좀해서 썼던게 기억나서 다시 디워 카테고리로 왔답니다 그냥 읽고 가려다 시이나 링고에 눈돌아가서....잠시 ㅋㅋ 씁니다.제가 중학생때부터 시이나 링고를 참좋아했거든요.요새 동경사변도 쭉 좋아하고있어요 그녀가 영화음악에까지 손댄다니 사쿠란 꼭봐야겠네요^^ 아참 그리고 저도 부정하진않아요 제가 디워를 보는시선이 따뜻하다는거요 근데 오잉님 글도 어떤부분에선 객관적이기보단 안보시고도 너무냉소적이라 생각되는 부분도있어서요~어쨋든 뭐 전 개인에 관한 사사로운 간섭을 하진않아요 다 다른 개체인걸요 그럼 오잉님도 좋은하루되세요~
Commented by 오잉 at 2007/08/20 09:23
네~링고 팬이시기 까지 하다니 너무 반가워요~^^
Commented by sho\\\'ur at 2009/04/04 13:36
보는내내 손발이 오글오글거렸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